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정보)/생활정보

미세먼지 ,황사, KF 마스크, 고르기, 알아보기(KF80, KF94, N95)

by 부기BOO 2020. 2. 1.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착용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밖을 돌아다니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나도 마스크를 몇 개 사두려고 동네 약국을 갔는데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는 몇 개 남아 있지 않은 것을 보고 다시 한번 걱정이 들었다.


미세먼지 마스크


미세먼지를 차단해 호흡기를 보호하는 보건용 마스크. 식약처로부터 성능을 검사받고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다. 구매할 시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 식약처 허가라는 표시를 확인해 구매해야 한다.


KF의 뜻


Korea Filter의 약자로 미세입자 차단을 의미한다.


숫자의 의미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차단율을 의미한다.
-주의사항 : 차단율은 높으나 숨쉬기에 어려움이 있어 평소 천식이 있거나 어린이나 노약자는 장시간 착용을 피해야 한다. 무조건 높은 숫자 제품을 고르기보단 본인의 호흡량을 고려해 호흡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KF80 : 평균 입자 크기 0.6㎛ 80% 차단
-KF94 : 평균 입자 크기 0.4㎛ 94% 차단
-KF99 : 평균 입자 크기 0.4㎛ 99% 차단


N95 마스크는 의료진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매우 작은 크기(0.02~0.2㎛)의 바이러스를 95% 차단하지만 호흡이 불편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KF94 이상의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입자는 약 0.13㎛ 크기지만 입자가 개별적으로 돌아다니지 않고 감염자가 기침하면 바이러스가 든 비말이 퍼지며 확산되는 방식
비말의 크기가 0.5㎛ 이상이라 KF80으로도 어느 정도 차단


마스크 재사용?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때 많이 착용하는 마스크는 대부분이 미세먼지 마스크나, 황사용 마스크일 것이다. 이러한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에 비해 비싸다. 일회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상황에 따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더 이상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착용했던 마스크는 감염에 노출되기 쉽고 무엇보다 필터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한다. 또한 빨래를 할 경우 유해물질 차단 기능을 소실하게 되어 마스크의 기능을 상실해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