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상공회의소에서 다양한 자격증 시험을 주관하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게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이다.
컴활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있고 필기를 합격한 후 실기를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컴퓨터 활용능력이란?
컴퓨터 활용능력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이다.
시험방법은?
시험은 총 2가지로 상시 시험과 정기시험이 있다. 상시 시험은 수시로 신청이 가능한 시험이고, 정기시험은 응시하는 일정기간이 있다.
상시 시험은 상공회의소에 별도로 마련된 상시 시험장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정기시험보다 응시기회가 많으며 합격자 발표도 정기시험보다 빨리 발표된다. 현재 상시 시험으로 시행하는 종목은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1,2급, 전산회계 운용사 2,3급, 상공회의소 한자 1~9급만 시행하고 있다.
실기시험에는 MS Office 2010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1급과 2급 비교
1급 필기시험과목은 3가지로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 60문항이며 60분간 시험을 치른다. 실기시험은 2가지이며 스프레드시트 실무와 데이터베이스 실무를 시험 치며 과목별 45분씩, 총 90분간 치러진다.
2급 필기시험은 1급에서 데이터베이스 일반이 빠지고 2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총 40문 문항이고 40분씩 시험이 이루어진다. 실기 시험은 스프레드시트 실무만 시험 치며 시험시간은 총 40분이다.
합격 결정기준
필기 :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1급은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과락이 있으니 과목마다 평균은 모두 넘어야 하니 평균은 넘게 공부해야 한다.
응시료
필기 : 17,800원 실기 : 21,000원 수수료이지만 인터넷 접수를 하면 수수료로 1,200원이 추가로 부과된다.
시험일정
필기 : 2월 29일 / 7월 4일
실기 : 4월 11일 / 10월 17일
정기시험은 이렇게 상반기와 하반기 한 번씩 있고 상시 시험은 매주 진행되며 정기시험보다 많은 시험이 있습니다.
※Tip
휴대폰에 어플로 코참 패스라는 것으로도 컴활을 접수할 수 있다. 컴활뿐만 아니라 워드, 전산회계 운용사, 상공회의소 한자까지도 이 어플로 접수가 가능하다.
이 어플이 편리한 점이 시험을 볼 때 수험표와 신분증이 필요한데 여기에 모바일 수험표가 있다는 것이다.
모바일 수험표는 19년 7월 1일 이후부터 인정이 된다.
종이 수험표를 프린트 해 놓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그냥 휴대폰에 이 어플을 깔아 놓는 게 편할 것이다.
이것 하나만 설치해 놓으면 휴대폰과 신분증만 들고 시험을 치러 가면 되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